[어나더뷰]The Strategy for the Survival of Museum of Artist 작가미술관의 생존을 위한 전략 2019.10

The Strategy for the Survival of Museum of Artist
작가미술관의 생존을 위한 전략

 


The Andy Warhol Museum, Pittsburgh, entrance Photo ⓒ Abby Warhola  
 



ⓒ 2019 - Salvador Dalí Museum, Inc., St. Petersburg, FL
 



백남준 <징기스칸의 복권> 1993 TV 모니터, TV 케이스 10대,
네온관, 자전거, 잠수 헬멧, 주유기, 플라스틱관, 천, 1채널 비디오, 컬러, 무성 217×110×211cm 이미지 제공: 백남준아트센터



 
1. 작가미술관의 성격은 다 다르다
작가미술관들은 예술가에 대한 기록 관리 및 해석, 가족과 상속자와의 지적재산권 문제, 공공성, 자금 조달 문제, 소장품과 작품 대여 요청 관리 등의 공통적인 업무가 있으나, 미술관 건립의 동기와 배경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성격 차이가 있다. 이는 작품과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는 예술가의 가족 관계에 따라 다르고, 미술관 형성 과정에 따라 예술적 임무 역시 다르다. 또한 미술관 건립 및 운영에 드는 예산의 크기에 따라 성격을 달리한다. 각종 연구지원금 제도가 마련된 전문 연구소의 유무도 미술관의 발전 가능성을 크게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건립과 운영 등에 들어가는 소요 예산 중 기부금과 후원금의 정도에 따라 성격이 결정되기도 한다.  ● 기획 정일주 편집장 ● 글 이지호 전 이응노미술관 관장

 
글쓴이 이지호는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 학사, 프랑스 파리1대학 조형예술학 석·박사 취득했다. 2009년에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슈발리에장)’ 수훈, 2015년에는 ‘2014년 박물관·미술관 발전 유공 정부 표창’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대전시립미술관장,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 이응노미술관 관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