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미술]MANAGEMENT OF PUBLIC ART 2018.11

MANAGEMENT OF PUBLIC ART
 
 

 
국가와 시에 의해 계획되고 설치된 공공미술품은 실제 어떻게 관리되고 있나? 특히 요즘처럼 극심한 환경오염에 그대로 노출된 공공미술을 직접 관리하는 전문 업체 및 시설은 존재하나? 지금 지방자치 기관들은 공공미술을 유지하고 개량을 맡기고자 정해진 프로세스로 관리 주체를 선정하고 있다. 헌데 선정되는 이들은 어떤 면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으며 또 어떻게 공공미술 관리, 보존 업무를 수행하는가. 나아가 이를 선정할 때 심의에서 중점적으로 살펴보는 것들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몇 업체와 시설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 공공미술, 공공미술의 관리그리고 보존의 기본 원칙은 과연 무엇일까. ● 기획·진행 정송 기자 ● 글 권종철 작품 보존가
 



<Wind Caravan>(detail) 2000 Steel, carbon fiber, polyester cloth 526×600cm and 590×760cm
Group of 21 sculptures Courtesy the artist and Galerie Jeanne Bucher Jaeger View of the installation in the Park Dräi Eechelen,
Mudam Luxembourg, 2018 Ⓒ Susumu Shingu Mudam Luxembourg, Ieoh Ming Pei Architect Design
 



아이 웨이웨이(Ai Weiwei) <Arch> 2017 Galvanized mild steel and mirror polished stainless steel Courtesy of Ai Weiwei Studio/
Frahm & Frahm Photo: Ai Weiwei Studio Courtesy Public Art Fund, NY On view as part of the citywide exhibition
<Good Fences Make Good Neighbors> presented by Public Art Fund October 12, 2017-February 11, 2018
 



크래킹 아트 그룹(Cracking Art Group) <블랙박스> 가변크기 청주 지웰시티


 
글쓴이 권종철은 작품 보존가다. 영국에서 보존학(B.A., M.A.)을 전공하였고, 돌과 나무, 금속등의 조각 작품 보존처리를 공부했다. 야외 청동조각상부터 공공미술 작품들까지 다양한 보존처리 진행하였으며, 1회 APAP(2005)와 대림미술관(2006-2007)에서 일했으며, 2013년부터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에서 근무하고 있다. 현재 건국대학교 대학원 회화보존전공 박사과정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