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FEBRUARY Vol.161 제니 홀저 Jenny Holzer


1983 (detail)
ⓒ 2020 Jenny Holzer, member Artists Rights Society (ARS), NY/SACK, Seoul



 

미국의 개념미술가 제니 홀저에게 가장 중요한 작업 요소는 언어다. 40여 년 넘는 시간 동안 그는 자신의 사유와 신념, 시대를 향한 고뇌와 아픔 등을 텍스트에 담아 표현하고, 이를 티셔츠, 포스터, LED 사인 그리고 라이트 프로젝션 등 다양한 공공 매체를 통해 전달해왔다.
1950년 오하이오에서 태어나 순수미술을 전공한 제니 홀저는 1970년대 후반부터 활발하게 활동하기 시작했다. 1990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황금사자상을, 1996년 ‘세계경제포럼(WEF)’에서 크리스탈 상(Crystal Award)을, 그리고 2011년에 버나드 메달(Barnard Medal of Distinction)을 수상한 바 있다. 윌리엄 컬리지(Williams College), 로드 아일랜드 디자인 대학(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뉴 스쿨(The New School), 스미스 컬리지(Smith College)에서 명예 학위를 받았다.
현재 뉴욕에 거주하며 작업하고 있는 제니 홀저는 공공장소를 비롯해 국제적인 전시에서 작품을 선보이는 등 일상과 예술의 경계를 아우른다. 동시대 과제와 이슈를 통찰하고 이를 유머와 친절, 공감과 용기로써 맞서나가는 제니 홀저의 작품은 오는 3월 12일부터 국제갤러리에서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