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패션의 패션 2019.09

Passion of Fashion
패션의 패션



 
바네사 비크로프트(Vanessa Beecroft) <vb84.043.vb> 2017 VB84 Performance Niobe Hall, Uffizi Gallery, Florence
ⓒ Vanessa Beecroft, 2019 Courtesy of Lia Rumma Gallery, Milan - Naples Vanessa Beecroft




Dolce & Gabbana store at Principality of Monaco Built by Architecture office CARBONDALE lead by Eric Carlson ⓒ Dolce & Gabbana & CARBONDALE 




View of Dior in Ballroom section in the exhibition <Christian Dior Designer of Dreams> 2019 at V&A ⓒ Adrien Dirand


 
패션은 늘 앞서간다. 뜨겁게 빠른 속도를 내는 패션의 열정은,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은 더더욱 현대미술까지 후끈하게 달군다. 루이 비통(Louis Vuitton), 에르메스(Hermès), 프라다(Prada) 등 패션 산업계의 거물들이 앞 다퉈 재단을 만들고, 전시 뿐 아니라 작가와 협업을 통해 미술과 패션의 연결고리를 생성하며 산업과 예술의 경계를 흐리는 시도를 계속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유행’이라는 단어와 가장 근접한 패션계가 상업적인 가치와 거리를 두는 예술을 만날 때 어떤 풍경이 그려질까? 이번 특집에서는 언뜻 상반된 속성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패션과 예술의 만남에 주목한다. 패션 산업계가 현대미술로 테두리를 확장하는 이 시점에서 예술의 의미는 무엇인지, 미술로 진입하는 패션계의 열정은 무엇인지 그 관계를 들여다보자.  ● 기획 편집부  ● 진행 정일주 편집장, 이민주 수습기자



SPECIAL FEATUREⅠ
패션의 패션_최경희

SPECIAL FEATUREⅡ
패션 속 미술, 미술 속 패션_백아영

SPECIAL FEATUREⅢ
‘힙한 미술’이라는 ‘힙한(?)’ 인상에서_콘노 유키



 
글쓴이 최경희는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직물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대학원과 런던예술대학교 런던 칼리지 오브 패션에서 각각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코넬대학교와 켄트주립대학교에서 각각 교환교수를 지냈으며, 현재 한성대학교 글로벌패션산업학부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패션과 예술, 패션과 문화, 패션 비평 등과 관련한 여러 논문과 저서의 저자이면서, 동시에 국내외 개인전과 그룹전을 통해 패션 아트 작가로도 활동 중이다.

글쓴이 백아영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한국화를 전공하고, 런던 소더비 인스티튜트 오브 아트(Sotheby's Institute of Art)에서 현대미술사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문화예술 전반에 관심을 두고 다양한 매체에 글을 쓰고 있다.

글쓴이 콘노 유키는 홍익대학교 예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예술학과를 수료했다. 동시대미술에 대한 매체분석을 바탕으로 비평 활동을 하면서 한-일 간 동시대적 교류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애프터 10.12>(시청각, 2018), <신생공간: 2010년 이후의 새로운 한국미술>(카오스*라운지 고탄다 아뜰리에, 일본, 2019), <韓国からの8人>(파프룸갤러리, 일본, 2019)을 기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