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0]OCTOBER Vol.169 세리스 윈 에반스 Cerith Wyn Evans


2011 Chandelier (Luce Italia), independent breather unit and flash player Height:
70 7/8×Ø 47 1/4in (h: 180×Ø 120cm) © Cerith Wyn Evans Photo © White Cube (Todd-White Art Photography)



 
실험적 영화와 샹들리에 그리고 네온 불빛의 조각 설치로 유명한 세리스 윈 에반스는 2012년 White Cube Hong Kong을 4개의 크리스털 샹들리에로 채웠었다. 서로 다른 펄스로 켜지고 꺼지며 마치 ‘호흡’하는 것처럼 연출된 이 조명들은 “무한한 해석의 세계를 창조한다”는 평을 받으며 그의 명성을 다시 한 번 높였다. 롤링 스톤스(The Rolling Stones)의 부터 말러(Mahler)의 지 장르와 시대를 가로지르는 음악 비트에 반응하도록 고안된 샹들리에는 다른 세상의 존재 또는 환상적 의사소통 구조를 제안하는 셈이었기 때문이다.
1958년 영국 래넬리에서 태어난 세리스 윈 에반스는 Central Saint Martins, Royal College of Art에서 수학했으며 설치, 조각, 사진, 영화 및 텍스트 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합하는 작업을 완성하고 있다. 애초 그는 실험적 단편 영화를 만드는 제작자로 경력을 시작했지만 1990년대부터 공간에서의 표현에 대한 명확성과 언어 혹은 지각에 초점을 맞춘 작품을 만들었다. 그는 종종 장소에 특화된 전략을 사용해, 의미와 담론적 경험 저장소를 생성하는 촉매제로 전시를 전치시킨다.